여러가지

객체지향이란 무엇인가?

뇨옹이 2020. 9. 12. 20:3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 컴퓨터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중 하나로서,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장, 단점>

- 장점

 * 코드 재사용이 용이하다

  타인이 만든 클래스를 가져와 이용할 수 있으며, 상속을 통해 확장하여 사용 가능 

  유지보수가 쉽다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코드를 수정할때 일일이 찾아 수정해야하지만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수정해야 할

  부분이 클래스 내부에 멤버 변수혹은 메서드로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만 수정하면 된다.

 *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하다. 

  클래스 단위로 모듈화시켜서 개발할 수 있으므로 대형 프로젝트처럼 여러명, 여러회사에서 개발이 필요할 시 업무 분

  담이 쉽다.

 

- 단점

처리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다.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질 수 있다.

설계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키워드 5가지>

1. 클래스 + 인스턴스(객체)

2. 추상화

3. 상속

4. 캡슐화

5. 다형성


1) 클래스 와 인스턴스

클래스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추상화를 거쳐 집단에 속하는 속성(attribute)과 행위(behavior)를 변수와 메서드로 정의한 것

인스턴스(객체) : 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실제 메모리상에 할당된 것으로 실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2) 추상화

 불필요한 정보는 숨기고 중요한 정보만을 표현함으로써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


3. 상속

 부모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게하고 기능의 일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속받은 자식클 

 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다시 수정(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

 ※ 다중상속 불가


4. 캡슐화

 캡슐화의 목적: 코드를 재수정 없이 재활용하는 것.

 프로그램 코드에서 변수와 함수를 재활용하기에는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재활용이 어려웠으나 캡슐화를 통해 관련된 기능과 특성을 한 곳에 모으고 분류하기 때문에 재활용이 원활해졌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기능과 특성의 모음을 "클래스"라는 "캡슐"에 분류해 넣는것이 캡슐화다.

 객체가 맡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하나의 목적을 한데 묶는다.


5. 다형성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

오버라이딩(Overriding) : 부모클래스의 메서드와 같은 이름, 매개변수를 재정의 하는 것.

오버로딩(Overloading) :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개 정의하고, 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를 다르게 하여 매개변수에 따라 다르게 호출할 수 있게 하는 것

 

출처: jeong-pro.tistory.com/95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 뭔가요?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 1순위, 그놈의 O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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